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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중부 오키야마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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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onion   댓글: 0   조회수: 4 날짜: 2025-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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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중부 오키야마현 마니와시의 울창한 숲에서 벌목 작업자가 나무 상태를 살피고 있다. 마니와시는 최근 폐목재를 활용한 바이오매스 발전으로 산림 순환 경제의 새로운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마니와시 제공 《日 인구소멸지역 되살린 숲오카야마현 마니와시는 산림 면적이 80%에 달하는 일본의 대표적 산촌이다. 목재 생산으로 지역 경제를 이끌어 왔지만, 주택 경기 침체로 목재 수요가 줄며 젊은층이 떠나고 인구도 급감해 인구소멸 지역으로 전락했다. 반전의 계기를 만든 것은 다시 ‘숲’이었다. 버려지던 폐목재를 원료로 바이오매스 발전소를 세워 전기를 생산하고 그 전기로 다시 목재를 가공하며 친환경 순환 경제를 이뤄냈다. 지속가능한 산촌 모델로 주목받자 도시 청년들까지 하나둘 정착했다. 숲을 잘 활용해 지역 경제를 살리고 결과적으로 숲도 사는 ‘그린시프트’를 이뤄낸 것이다.》“친환경 산림 관련 기술을 배울 수 있는 산촌 생활에 만족하고 있습니다.”지난달 21일 일본 중부 오카야마현 마니와시(市)에서 만난 나카야마 나오키 씨(35)에게 산촌 생활을 묻자 이런 답이 돌아왔다. 나카야마 씨는 돗토리현 소재 대학의 전기전자공업과를 졸업한 뒤 2014년 마니와시 목재 및 발전 기업인 메이켄(銘建)공업에 입사해 이곳에 정착했다. 일본 또한 젊은 사람들은 대개 일자리를 찾아 도시로 떠나가지만, 역으로 산촌으로 들어와 12년째 살고 있는 것이다. 그는 현재 회사의 바이오매스 발전소 관리 및 기계 운용 전반을 책임지고 있다. 나카야마 씨는 “바이오매스 발전의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며 이곳을 택한 이유를 말했다.● 인구소멸지역에 日 최대 폐목재 발전소나카야마 씨가 정착한 마니와시는 2005년 3월 인구가 줄어든 9개 마을을 합해 새로 탄생한 시다. 관할 내 산림 면적이 80%에 달해 임업과 목재 생산이 지역 경제 생산의 약 30%를 차지했다. 하지만 저출산 고령화가 지속되며 주택 경기가 침체됐고 목재 수요도 줄었다. 다른 산촌처럼 젊은이들이 지역을 떠났고 고령화가 심해졌다. ‘3K’(위험하고 고되고 불결한 일·3D의 일본식 표현)로 인식되는 임업과 목재 산업의 종사자는 갈수록 줄었다.이런 지역 분위기를 반전시킨 것이 목재 가공 과정에서 버려지는 가지,● 공공 앱 ‘대구로’ 배달·택시·대리운전 전 영역서 성공● 대구시민 4명 중 1명은 대구로 이용자● 대구로 택시, 건당 호출 수수료 200원·최대 3만 원● 대구 소상공인 169억 원 수수료 절감 혜택● 어르신 교통카드·국가유공자 카드도 전국 최초 시행● 편의와 안전 모두 잡은 대구시 교통 혁신 2월 25일 대구 중구 거리에서 ‘대구로’ 서비스에 가입한 택시가 운행하고 있다. 홍중식 기자 "대구 사람이라면 아무래도 카카오보단 '대구로' 아입니까. 수수료가 카카오 택시보다 월등히 저렴하고, 우리 지역을 위해 수수료가 쓰여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되잖아요. 대구로를 통해 택시를 호출하면 건당 200원의 수수료만 지불하면 됩니다. 민간 플랫폼과 비교해 억수로 저렴해요. 애향심과 실리 두 측면에서 대구로가 이득이죠." 22년차 택시기사 신임기 씨가 2월 25일 시민생활종합플랫폼 대구로에 대해 "지역 경제를 생각해 대구로를 사용하는 시민이 많다"며 이같이 말했다. 대구로는 민간 플랫폼의 고비용·독과점 구조로부터 지역 소상공인을 보호하고, 이 과정에서 발생한 혜택을 시민에게 되돌려주기 위해 대구시에서 민·관협력 방식으로 운영하는 플랫폼이다. 2021년 8월 배달 플랫폼으로 시작된 대구로는 △전통시장 배송(2022년 8월) △택시 호출(2022년 12월) △꽃 배달(2023년 6월) △대리운전(2024년 7월) 등 점차 서비스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대구시가 민·관협력 방식으로 운영하는 ‘대구로’는 지자체 공공 애플리케이션이 성공적으로 안착한 대표 사례다. 대구시 택시 호출 점유율, 공공 앱 중 최고 수준기자는 이날 북구와 동구 등 대구 곳곳에서 수차례 대구로 애플리케이션(앱)을 이용해 택시를 호출했다. 각기 다른 장소에서 택시를 호출했지만 배차가 완료되기까지 20초를 넘긴 경우는 없었다. 앱으로 호출해도 배차를 거부당하는 일이 적지 않은 서울과는 딴판이었다. ‘초고속 배차' 비결은 200원에 불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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