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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전기차 관세협상 재개관세 대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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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onion   댓글: 0   조회수: 7 날짜: 2025-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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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전기차 관세협상 재개관세 대신 가격설정 논의美 무차별관세 정책 영향EU, 올 7월 習회담 추진관계개선·공동전선 모색 미중 관세전쟁 그래픽 [사진 = 연합뉴스]미국발 글로벌 ‘관세 전쟁’이 격화하고 있는 가운데 중국과 유럽연합(EU)이 빠르게 밀착하고 있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예상을 뛰어넘는 무차별 관세 공격에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중국발 공급과잉 등 주요 국제 현안을 두고 이견을 보여 온 중국과 EU가 관계를 재정립하고 공동 전선을 구축하려는 분위기다.EU 집행위원회는 10일(현지시간) 마로시 셰프초비치 무역·경제안보 담당 집행위원이 왕원타오 중국 상무부장(장관)과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고율관세 폐기 협상을 재개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고율관세를 부과하는 것 대신 수출 시 최저 가격을 설정하는 방안을 논의하기로 한 것이다.이번 합의는 지난 8일 셰프초비치 집행위원과 왕 부장 간 영상회의가 결정적 계기가 됐다는 분석이다. 이에 대해 최근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왕 부장이 EU 측과 회담하면서 전기차 관련 협상을 바로 시작하고 양측 간 자동차 산업에 대한 투자 협력을 모색하기로 합의했다고 전했다.특히 이 과정에서 독일의 입장이 상당수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BMW 등 독일 자동차 제조사들은 중국의 보복 조치로 중국 사업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를 전하며 EU의 관세 조치에 반대해 왔다. 왕 부장은 지난달 방중한 올리버 칩제 BMW 회장과 만난 자리에서도 “BMW가 중국과 EU 모두 수용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는 데 역할을 해달라”고 요청했다.앞서 EU 집행위는 2023년 10월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 조사에 착수했다.1년간의 조사 끝에 중국 정부의 보조금을 받은 저가 전기차가 유럽 시장을 교란한다고 판단한 뒤 추가 관세를 부과했다. 이로써 중국산 전기차에 부과된 총 관세율은 기존 10%에서 최대 45.8%까지 인상됐다. 제조사별로 보면 BYD 27.0%, 지리자동차 28.8%, SAIC 45.3% 등이다.이후 중국 정부는 EU와 추가 협상을 벌였지만 별다른 진전이 없었다.그러다 최근 트럼프 행정부가 관세 부과 조치를 잇달아 내놓으면서 EU는 중국에 대한 비판 수위를 낮추고 관계 개선을 꾀하기 시작했다. 연일 ‘보복 조치’를 꺼내며 미국의 압박에 굴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내고 있는 중국 역시 EU와의 공조가 시급한 상황이다.중국과 EU 간 관中전기차 관세협상 재개관세 대신 가격설정 논의美 무차별관세 정책 영향EU, 올 7월 習회담 추진관계개선·공동전선 모색 미중 관세전쟁 그래픽 [사진 = 연합뉴스]미국발 글로벌 ‘관세 전쟁’이 격화하고 있는 가운데 중국과 유럽연합(EU)이 빠르게 밀착하고 있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예상을 뛰어넘는 무차별 관세 공격에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중국발 공급과잉 등 주요 국제 현안을 두고 이견을 보여 온 중국과 EU가 관계를 재정립하고 공동 전선을 구축하려는 분위기다.EU 집행위원회는 10일(현지시간) 마로시 셰프초비치 무역·경제안보 담당 집행위원이 왕원타오 중국 상무부장(장관)과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고율관세 폐기 협상을 재개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고율관세를 부과하는 것 대신 수출 시 최저 가격을 설정하는 방안을 논의하기로 한 것이다.이번 합의는 지난 8일 셰프초비치 집행위원과 왕 부장 간 영상회의가 결정적 계기가 됐다는 분석이다. 이에 대해 최근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왕 부장이 EU 측과 회담하면서 전기차 관련 협상을 바로 시작하고 양측 간 자동차 산업에 대한 투자 협력을 모색하기로 합의했다고 전했다.특히 이 과정에서 독일의 입장이 상당수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BMW 등 독일 자동차 제조사들은 중국의 보복 조치로 중국 사업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를 전하며 EU의 관세 조치에 반대해 왔다. 왕 부장은 지난달 방중한 올리버 칩제 BMW 회장과 만난 자리에서도 “BMW가 중국과 EU 모두 수용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는 데 역할을 해달라”고 요청했다.앞서 EU 집행위는 2023년 10월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 조사에 착수했다.1년간의 조사 끝에 중국 정부의 보조금을 받은 저가 전기차가 유럽 시장을 교란한다고 판단한 뒤 추가 관세를 부과했다. 이로써 중국산 전기차에 부과된 총 관세율은 기존 10%에서 최대 45.8%까지 인상됐다. 제조사별로 보면 BYD 27.0%, 지리자동차 28.8%, SAIC 45.3% 등이다.이후 중국 정부는 EU와 추가 협상을 벌였지만 별다른 진전이 없었다.그러다 최근 트럼프 행정부가 관세 부과 조치를 잇달아 내놓으면서 EU는 중국에 대한 비판 수위를 낮추고 관계 개선을 꾀하기 시작했다. 연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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