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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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oreo   댓글: 0   조회수: 10 날짜: 2025-04-15본문
15일 경남 진주시 가산일반산업단지에 위치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회전익비행센터 관제탑 밖으로 헬기들이 착륙하는 활주로가 보이고 있다. KAI 제공 15일 경남 진주시 가산일반산업단지에 있는 한국항공우주산업(KAI) 회전익비행센터에선 해병대에 납품할 상륙공격헬기의 시험비행이 한창이었다. 지난해 12월 준공된 이 센터는 약 13만5,197㎡(4만1,000평) 부지에 지상 5층 규모의 관제탑과 헬기 격납고, 700m 길이의 활주로를 갖춘 헬기 전용 시험시설이다. 이곳 책임자인 김우종 회전익 시험평가실장은 “국내에서 헬기 시험비행을 24시간 가동할 수 있는 유일한 곳”이라며 “가령 블랙호크(UH/HH-60) 시제기의 성능시험은 여기서 4년 안에 마칠 수 있다”고 말했다.KAI는 회전익비행센터를 확보함으로써 헬기 연구개발(R&D) 과정에서 겪어온 큰 골칫거리를 해결했다. 그간 시제기 제작을 완료했더라도, 정작 공역에서 민간 항공기 노선과 군부대 훈련 등을 피하다 보면 시험비행 시간을 확보하기 어려워 개발이 기약없이 지연되는 일이 빈번했다. 특히 민간 항공기 노선 부근에서 시험비행을 하는 건 자칫 충돌사고로 이어질 위험도 컸다. 실제 지난 1월 29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인근에서 미 육군의 블랙호크 헬기와 아메리칸 항공 여객기가 충돌해 탑승한 67명이 모두 사망했다. 15일 경남 진주시 KAI 회전익 생산센터에서 직원들이 중형 다목적 군용 헬기인 수리온(KUH-1)을 살펴보고 있다. KAI 제공 계기판 디지털화, 자동조종장비 장착KAI는 약 9,613억 원 규모의 블랙호크 성능개량 사업을 놓고 대한항공과 맞붙었다. 방사청은 1990년대 도입된 블랙호크의 성능 현대화 사업을 진행 중인데, 15일 업계에 따르면 두 회사가 지난달 25일 입찰서를 제출했다. 블랙호크 144대 가운데 육군 특수작전용과 공군 전투탐색구조용 36대가 대상으로, 사업기간은 R&D와 시제기 제작, 양산을 합쳐 총 7년이다. 방사청은 이번주 양사의 기술 설명을 듣고 실사를 걸쳐 다음 달 초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한다는 계획이다. 사업의 핵심은 △조종석의 항전 시스템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체중 감량제 ‘오젬픽’이 급속도로 확산하면서 패션 업계에서 ‘플러스 사이즈’ 모델들이 밀려나고 있다. 마른 체형의 모델을 선호하는 방향으로 미적 기준이 재편되고 있어서다. 특히 최근에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반(反) 다양성·형평성·포용성(DEI) 정책과 맞물려 플러스 사이즈 모델들이 설자리가 더욱 줄어들고 있다는 진단이다. ‘바디 포지티브’(body positivity) 운동도 쇠퇴하고 있다. (사진=AFP) 15일(현지시간) 가디언에 따르면 한때 영국의 플러스 사이즈 모델 스카이 스탠들리는 “최근 들어 캐스팅 요청이 급감했다. 예전엔 여러 브랜드로부터 꾸준히 연락이 왔지만 지금은 아예 연락조차 없다”고 토로했다. 스탠들리는 2021년까지만 해도 라이징 스타로 불리며 돌체앤가바나, 가니, 리한나의 새비지 X 펜티 등 굵직한 브랜드들과 협업했다. 하지만 그는 “지난 2년은 정말로 힘들었다. 일감이 너무 줄었다. 작년엔 두어번 밖에 일하지 못했다. 가장 힘든 또다른 한 해였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결국 그는 3주 전 에이전시마저 떠나야 했다. 아디다스, H&M, 룰루레몬 등의 브랜드에서 일했던 모델 겸 사회운동가 니오미 니콜라스-윌리엄스는 아직 협업하는 기업들이 있지만, 대부분은 핸드 모델로만 활동하고 있다. 그는 “지금은 파트타임 일자리도 찾고 있다”고 말했다. 경제적 압박을 이기지 못한 일부 플러스 사이즈 모델들은 결국 체중을 감량하기 시작했고, 모델들 간 경쟁은 더욱 치열해졌다.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는 오젬픽이 있다고 가디언은 설명했다. 미국과 유럽 전역에서는 오젬픽을 체중 감량 등 미욕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폭증했다. 그 결과 사회 전반에선 ‘날씬한 몸’에 대한 미적 기준이 다시 강요되기 시작했다. 가디언은 “1990년대 ‘헤로인 시크’(heroin chic) 유행을 떠올리게 한다”고 평가했다. 특히 최근엔 트럼프 행정부의 DEI 프로그램 퇴출 기조와 맞물려 플러스 사이즈 모델들을 바라보는 사회적 인식 및 시각도 변화하고 있다. 적대감을 드러내는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 지난달 의류 브랜드 스내그는 BBC와의 인터뷰에서 “모델들이 너무 뚱뚱하다는 불만이 하루에 100건 이상 접수되고 있으며, 소셜미디어(SNS) 계정에 올라오는 부정적이고 증오적인 댓글을 삭제하기 위해 별도 직원을 고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바디 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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