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름을 막은 대가는 ‘메탄 폭탄’이명박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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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oreo   댓글: 0   조회수: 3 날짜: 2025-04-23본문
흐름을 막은 대가는 ‘메탄 폭탄’이명박 정
흐름을 막은 대가는 ‘메탄 폭탄’이명박 정부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녹색성장 프로젝트’라 주장하며 16개의 보로 한국의 가장 큰 강 네 개를 막았다. 이른바 '4대강 살리기 사업'이었다. 그러나 보와 하굿둑이 흐름을 막은 강은 되레 ‘온실가스 공장’으로 변하고 있었다. 한강·낙동강·영산강 하구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 중 절반 이상이 메탄(CH₄)으로, 이는 CO₂보다 28배 강한 지구온난화 유발 물질이다. 최근 국제학술지에 실린 논문은, 이 구조물들이 기후위기 시대에 제거되어야 할 ‘폭탄’임을 과학적으로 증명했다.박지형 이화여대 환경공학과 교수가 이끄는 연구진은 세 강의 하구역에서 최근 2년에 걸쳐 진행한 조사에서, 보와 하굿둑으로 흐름이 막힌 구간에서 온실가스 농도가 높게 나타났고, 그중 메탄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크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메탄은 이산화탄소(CO₂)보다 약 28배 강력한 지구온난화 유발물질로, 보와 하굿둑은 이를 집중적으로 만들어내는 ‘온실가스 저수지’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한강 신곡 수중보 상류의 조사 지점은 연구진이 측정한 16개 지점 중 온실가스를 가장 많이 배출하는 구간이었다. 보가 만든 정체수역, 메탄 공장으로하천에서 보가 물의 흐름을 막으면 물이 흐르지 않고 고인다. 물이 고이면 유기물(식물·동물의 찌꺼기 같은 썩을 수 있는 물질)들이 바닥에 가라앉아 쌓이고, 산소가 줄어든다. 산소가 부족한 이런 환경에서는 바닥에 쌓인 유기물이 썩으면서, 강한 온실가스인 메탄가스가 만들어진다.2021년부터 2023년까지 진행된 조사에서, 박지형 교수 연구팀은 한강·낙동강·영산강 하구역의 총 16개 지점에서 3개월 간격으로 총 10차례 온실가스를 측정했다. 하구역은 강물이 바다로 흘러 들어가는 경계부인데, 한강 하구역의 상류에는 신곡수중보가 있으며 낙동강과 영산강은 하구(河口) 근처에 세워진 하굿둑이 바닷물 유입을 막고 있다.연구팀은 2023년에 발표된 첫 번째 연구에서 8개의 보로 막힌 낙동강의 중·하류 구간에서 녹조가 심할 때 메탄(CH₄)의 농도가 크게 증가하는 현상을 보고했다.두 번째 연구인 하구역 조사에서도, 보와 하굿둑의 영향을 크게 받는 구간에서 메탄(CH₄)의 배출량이 이산화탄소보다 훨씬 높게 나타났다. 세 하구역의 온실기체 배출량 [이데일리 윤종성 기자] 서유라 작가의 개인전 ‘더 센트 오브 메모리’(The Scent of Memory)가 오는 5월 24일까지 서울 강남구 유아트스페이스에서 열린다. 서 작가는 책이라는 익숙한 오브제를 회화로 재해석하며 아날로그 감각과 서사의 깊이를 시각적으로 환기하는 작업을 이어오고 있다. 작가는 책장을 넘기던 손끝의 기억, 종이의 질감, 쌓인 책들의 풍경에서 메말라 가던 감각에서 따뜻한 설렘으로 회화적 재현을 불러온다. 전시 제목 ‘더 센트 오브 메모리’는 작가의 이런 작업 태도를 상징한다. 오래된 기억을 불현듯 불러오는 여러가지 요소, 책을 그리는 작업은 망각의 시간과 감정의 잔향을 다시 환기하는 통로가 된다. 이번 전시는 3개의 시리즈로 구성된다. 첫번째 ‘필링 북스’(Piling Books)는 다양한 책들을 블록처럼 쌓으며, 책 제목 간의 관계와 충돌을 통해 새로운 의미를 생성한다. 두번째 ‘쉐이프 북스’(Shape Books)는 책을 유닛처럼 조합해 하나의 형상으로 구성하고, 반복 구조를 통해 시간의 흐름과 집단적 기억을 시각화 한다. 마지막 ‘빈티지 북스’(Vintage Books)는 동화책 속 캐릭터와 시대의 상징을 불러내 과거의 감정과 향수를 환기시켰다.디지털 미디어가 시각과 청각 중심으로 재편된 시대에서도 책은 여전히 촉각과 정서, 시간성을 포괄하는 감각적 가치를 지닌다. 작가는 이번 전시에서 정지된 이미지인 회화를 통해 매체 환경의 변화를 사유하고, 책이라는 익숙한 사물을 동시대적 언어로 다시 질문한다.서 작가는 “책 쌓기 작업은 느리게 여행하기와 비슷하다는 생각이 든다”며 “한 권씩 한 권씩 책을 쌓아 올리는 과정은 참 더디지만, 느리게 호흡하는 매력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책더미 속에 숨어있는 각각의 개성 있는 이미지와 텍스트들이 어울려 하나의 그림이 되듯, 복잡하고 각박하지만 감성이 숨어 있는 우리들의 삶의 지층을 대변한다”고 덧붙였다.윤종성 (jsyoon@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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