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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간을 권력과 폭력의 범죄로 재구성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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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ajfoooo   댓글: 0   조회수: 2 날짜: 2025-0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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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간을 권력과 폭력의 범죄로 재구성하고, 강간에 대한 현대적 관점을 정의한 저서 <우리의 의지에 반하여>를 펴낸 미국의 저널리스트이자 작가, 페미니즘 활동가인 수전 브라운밀러가 24일(현지시간) 별세했다. 향년 90세.뉴욕타임스(NYT)는 고인의 친구이자 작가인 앨릭스 케이츠 슐먼이 브라운밀러가 장기간의 투병 끝에 낙상으로 인한 합병증으로 뉴욕 브롱크스의 병원에서 숨졌다고 전했다고 25일 보도했다. 수잔 브라운밀러가 1975년 뉴욕 맨해튼 거리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1975년 출간된 <우리의 의지에 반하여>는 고대 바빌론부터 시작해 수 세기에 걸친 강간의 역사를 포괄적으로 다뤘으며, 전쟁 중 패배 집단을 굴복시키기 위한 군사 전략으로 강간이 이용된 측면을 분석하는 등 강간에 대한 기존 통념을 깨는 해석을 내놔 주목받았다.전 세계 12개 언어로 번역됐으며, 뉴욕 공공도서관에서 20세기 가장 중요한 100권의 책 중 하나로 선정됐다. 한국에서는 ‘미투 운동’ 열풍에 힘입어 출간 43년 만인 2018년에 번역 출간됐다.이 책의 출간으로 전쟁으로 폐허가 된 방글라데시에서 발생한 집단 강간에 대한 실시간 보도가 이뤄졌으며, 사회가 강간에 갖고 있던 인식을 변화시키는데 마중물이 됐다고 NYT는 전했다.1970년대 부상하던 여성운동의 물결 속에서 성폭력에 대한 대중의 인식이 변화하는 가운데 <우리의 의지에 반하여>의 출간은 강간죄에 대한 사회 제도적 변화를 이끄는 계기가 됐다. 강간 피해자 지원센터가 설립되고, 부부 사이의 강간도 범죄로 간주되기 시작했다. 피해자 진술의 신빙성을 인정하지 않아 제3자의 증언을 요구했던 규정도 폐지됐으며, 피해자의 과거 성생활 이력이 법정에서 불리하게 활용되지 못하도록 하는‘강간 보호법’도 통과됐다.브라운밀러는 1935년 뉴욕 브루클린의 유대인 가정에서 태어났다. 히브리 학교에 다닌 그는 “신체적 피해, 특히 여성에 대한 폭력의 공포에 맞서 싸우겠다는 선택은 히브리 학교에서 홀로코스트에 대해 배운 것에서 비롯됐다”고 말했다. <우리의 의지에 반하여> 영문판, 한국어판 한때 연극배우를 꿈꿨던 브라운 브라운밀러는 오디션에서 원하던 결과를 얻지 못하자 잡지사 기자로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앞에서 청년기후소송, 시민기후소송, 아기기후소송, 탄소중립기본계획소송 관계자들이 기후헌법소원 최종 선고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헌법재판소가 2031년 이후 온실가스 감축량을 아예 설정하지 않은 정부의 기후위기 대응 계획은 헌법에 어긋난다고 판단했다. 청소년·시민단체·영유아 등이 제기한 헌법소원 사건 4건을 심리한 뒤 재판관 전원일치 의견으로 탄소중립기본법 8조 1항에 대해 헌법불합치 결정을 내렸다. 2024.8.29/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세종=뉴스1) 황덕현 기후환경전문기자 = 기후위기에 가장 오래 노출될 아동·청소년 등 미래세대는 다음 대통령에게 바라는 최우선 환경정책으로 '플라스틱·쓰레기 저감'(54.5%)을 꼽았다. 4명 중 3명 꼴인 74.3%는 학교나 사회에서 '기후환경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4명 중 1명(25.0%)은 '정책 제안을 직접 하고 싶다'고 밝혔다.환경재단 산하 어린이환경센터는 6월 3일 제21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5월 1~18일까지 전국 초·중·고 학생 1074명을 대상으로 '기후위기 시대, 다음 대통령에게 바란다'는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설문 결과, 가장 심각하게 인식하는 환경문제는 이상기후(54.1%)였으며, 플라스틱·쓰레기 문제(49.4%), 미세먼지(42.5%)가 뒤를 이었다. 대통령에게 바라는 환경정책 1순위로는 플라스틱·쓰레기 저감(54.5%)이 꼽혔고, 이어 재생에너지 확대(43.9%), 환경교육 확대(42.0%), 미세먼지 저감(41.3%), 생태계 보전(40.7%) 순으로 나타났다.환경교육을 충분히 받고 있다는 응답은 25.7%에 불과했다. 나머지 74.3%는 배우고 있지만 부족하다(58.4%), 거의 배우지 못한다(14.3%), 전혀 배우지 않는다(1.6%)고 답했다. 특히 중·고등학생일수록 환경교육의 부재를 더 강하게 인식했다.환경을 위해 실천하고 싶은 활동으로는 일회용품 줄이기 및 분리배출(75.0%), 자원·에너지 절약(64.9%), 생물다양성 보전(48.0%) 등이 있었으며, 25.0%는 정책 제안과 제도 개선에 직접 참여하고 싶다고 밝혔다.ace@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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