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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용전기차, 1000만원대 구매 가능국산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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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oreo   댓글: 0   조회수: 3 날짜: 2025-0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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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용전기차, 1000만원대 구매 가능국산은 보조금 받아도 3000만원선올해 판매량, 이미 작년 절반 수준센트로에이케이가 수입 판매하는 E-CV1. 이 모델은 올해부터 판매에 들어갔다. 센트로에이케이 홈페이지 가격을 앞세운 중국산 상용 전기차 브랜드의 공세가 한층 더 거세지고 있다. 정부의 기준 강화로 다수의 중국산 전기 상용차가 보조금을 받지 못하게 됐지만, 정부 보조금 없이도 1000만원대에 구매 가능한 가격 경쟁력이 영세·소상공인들의 발길을 끌어들이고 있는 모양새다. 현대차 ST1 등 택배를 포함해 목적성이 뚜렷한 국산 상용 전기차의 경우 비싼 가격이 소상공인들의 발목을 잡고 있다. 애매한 자국 브랜드 지원 정책으로는 중국의 저가 공세를 막을 수 없다는 사실을 전기상용차 시장이 보여주고 있는 셈이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센트로에이케이가 수입 판매하는 E-CV1을 비롯해 스테고-지(Z), 이토비(e-TOVI), SW40, 썬라이즈-T01, E-CV1 등의 모델은 작년 이후 국내 판매를 개시했다. 모두 1톤 내외의 전기 소형 상용차로 분류된다. 지리사천상용차의 SE-A2밴은 2023년 국내 판매를 시작했다. 동풍소콘의 마사다, 브릴리언스 시너레이의 이티밴은 도로에서 심심치 않게 목격할 수 있다. 또 GS글로벌은 수입 판매하는 1톤 상용 트럭 T4K는 1000만원 안팎의 자제 보조금을 지급하는 등 공격적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정부는 지난해 전기차 보조금 지급 규제를 강화했다. 전기 화물차에 대해서도 승용과 마찬가지로 차량 성능에 따라 보조금에 차등을 뒀다. 충전속도가 90㎾ 미만인 소형 전기화물차에 대해서는 보조금 50만원을 삭감했고, 배터리효율계수와 배터리환경성계수 기준도 성능에 따라 전기 승용차와 같은 기준을 적용했다. 올해 보조금 정책에서도 1회 충전 주행거리가 길고 충전속도가 빠른, 성능이 뛰어난 전기차에 더 많은 보조금을 지급하기로 해 비슷한 정책을 이어갔다. 중국산 LFP배터리의 경우 주행거리나 에너지 밀도에서 상대적으로 부족한 만큼, 중국산을 견제한 것 아니냐는 시각도 나왔다.하지만 중국산 상용 전기차의 국내 판매량은 잠시 주춤했을 뿐 다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카이즈유 데이터 연구소에 따르면 중국산 상용 전기차의 국토교통부 등록 대수는 2020년 482대, 2021년, 921대, 2022년 2660대에서 2023년엔 4292대까지 가파른 증가세를 보였다.작년의 경우 3316대로 전년보다 23% 줄었지만 작년부터 신 모델이 연이어 출시된 만큼 올해 판매상용전기차, 1000만원대 구매 가능국산은 보조금 받아도 3000만원선올해 판매량, 이미 작년 절반 수준센트로에이케이가 수입 판매하는 E-CV1. 이 모델은 올해부터 판매에 들어갔다. 센트로에이케이 홈페이지 가격을 앞세운 중국산 상용 전기차 브랜드의 공세가 한층 더 거세지고 있다. 정부의 기준 강화로 다수의 중국산 전기 상용차가 보조금을 받지 못하게 됐지만, 정부 보조금 없이도 1000만원대에 구매 가능한 가격 경쟁력이 영세·소상공인들의 발길을 끌어들이고 있는 모양새다. 현대차 ST1 등 택배를 포함해 목적성이 뚜렷한 국산 상용 전기차의 경우 비싼 가격이 소상공인들의 발목을 잡고 있다. 애매한 자국 브랜드 지원 정책으로는 중국의 저가 공세를 막을 수 없다는 사실을 전기상용차 시장이 보여주고 있는 셈이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센트로에이케이가 수입 판매하는 E-CV1을 비롯해 스테고-지(Z), 이토비(e-TOVI), SW40, 썬라이즈-T01, E-CV1 등의 모델은 작년 이후 국내 판매를 개시했다. 모두 1톤 내외의 전기 소형 상용차로 분류된다. 지리사천상용차의 SE-A2밴은 2023년 국내 판매를 시작했다. 동풍소콘의 마사다, 브릴리언스 시너레이의 이티밴은 도로에서 심심치 않게 목격할 수 있다. 또 GS글로벌은 수입 판매하는 1톤 상용 트럭 T4K는 1000만원 안팎의 자제 보조금을 지급하는 등 공격적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정부는 지난해 전기차 보조금 지급 규제를 강화했다. 전기 화물차에 대해서도 승용과 마찬가지로 차량 성능에 따라 보조금에 차등을 뒀다. 충전속도가 90㎾ 미만인 소형 전기화물차에 대해서는 보조금 50만원을 삭감했고, 배터리효율계수와 배터리환경성계수 기준도 성능에 따라 전기 승용차와 같은 기준을 적용했다. 올해 보조금 정책에서도 1회 충전 주행거리가 길고 충전속도가 빠른, 성능이 뛰어난 전기차에 더 많은 보조금을 지급하기로 해 비슷한 정책을 이어갔다. 중국산 LFP배터리의 경우 주행거리나 에너지 밀도에서 상대적으로 부족한 만큼, 중국산을 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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