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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7월 22일, 국회 법제사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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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feoo11   댓글: 0   조회수: 106 날짜: 2025-0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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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일가전내구제 2025년 7월 22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통과한 초·중등교육법 개정안이 본회의까지 통과할 경우, 학교 현장에서 사용 중인 디지털 학습 도구들의 활용이 대폭 제한될 전망이다. 개정안은 교과서와 교육자료의 범위를 새롭게 정의하고, AI 디지털교과서와 학습 지원 소프트웨어(에듀테크)의 사용을 개인정보 보호 기준 충족과 학교 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친 경우로 한정했다. 이 법안은 통과 즉시 효력이 발생해, 현재 교실 수업에서 활용 중인 다수의 국내∙외 에듀테크 서비스가 인증 문제로 즉각 중단 위기에 놓일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현장 교사들 사이에서는 혼란과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한 교사는 “법안이 충분히 검토됐는지 의문”이라며 “수많은 AI 기반 에듀테크 서비스를 언제, 어떻게 인증받아 사용하라는 것인지 현실적이지 않다”라고 지적했다. 현재 학교 현장에서는 △과제 배포·제출 및 피드백 관리 플랫폼, △교사와 학생이 함께 활용하는 프레젠테이션·포스터·영상 제작 도구, △실시간 토론과 협업을 위한 온라인 보드 등 다양한 에듀테크 서비스가 수업의 효율성과 몰입도를 높이는 핵심 도구로 자리 잡고 있다. 그러나 개정안이 시행되면 이들 서비스 사용이 사실상 제한될 가능성이 크다. 법안이 공포 즉시 효력을 발휘하면, 교사는 수업에 활용하는 모든 디지털 학습 도구에 대해 개인정보 포함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로그인이나 데이터 저장 여부와 관계없이 학생의 학습 데이터가 개인 정보에 해당하는지 점검하고 판단해야 하며, 개인 정보로 분류될 경우 학교 운영위원회 심의와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하며, 이로 인해 학교 행정 업무 부담이 크게 증가하게 된다. 결국 교사들은 디지털 학습 도구를 중심으로 수업을 준비해온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서책 교과서 기반으로 수업을 재구성해야 하거나, 에듀테크를 사용하려면 추가적인 행정 절차와 부담을 감수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된다. 이에 따라 교육계는 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할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명확한 가이드라인과 대안 없이 법안이 즉시 시행된다면, 학교 수업이 큰 혼란에 빠질 수 있다는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한편 AI 디지털교과서는 교사 의견을 반영해 맞춤형 학 최윤 소설가 ⓒ서은영 <저기 소리 없이 한 점 꽃잎이 지고>는 1988년 프랑스에서 유학 중이던 작가 최윤이 쓴 작품이다. 작품의 출판에 얽힌 사연을 회고한 에세이에서 작가는 이 소설이 “내가 겪지 못한 광주항쟁에 바친 내 나름의 헌사”이며, “헌시(獻詩)를 쓰는 마음으로” 썼다고 고백한다. 고국에서 벌어진 역사적 불행을 외국어로 쓰인 신문 기사로 읽을 수밖에 없었던 당시의 작가는 자신이 “원시적인 몸 앓이”를 하던 “고립된 젊은이”였다고 기억한다. 도저히 익숙해질 수 없는 역사의 폭력을 “익숙해지기를 거부하는 사람”의 느린 몸의 리듬과 감각으로 써 내려간 것이 이 작품이다. 작가는 언어적 재현을 거부하는 역사적 사건을 언어화하려 하면서, 그 사건이 사람들에게 전달되는 “은밀한 감염의 경로”를 보여주고자 했다. 감염은 의식적 자각이나 각성과는 다른 차원에서 일어나는 신체적 공유다. 말할 수 없는 사건을 말하려면 ‘다르게 말하는 법’을 찾아야 하고, 그 사건이 사람들에게 전달돼 그들의 삶을 변화시키는 과정을 보여주려면 ‘새로운 형식’을 실험해야 한다. 이 두 작업의 동시적 수행이 이 작품을 5·18에 대한 문학적 재현을 전혀 다른 차원으로 이동시킨 요소다.이를테면 <저기 소리 없이 한 점 꽃잎이 지고>는 역사적 사실로서 5·18을 증언해야 한다는 요구에서 빗겨나 있다. 광주의 충격적인 역사적 경험을 총체적으로 반영해야 한다는 명령을 따르지도 않고, 항쟁의 주체를 올바르게 재현해야 한다는 과제에도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 이 작품과 같은 해 발표된 홍희담의 <깃발>은 군인들의 학살을 목격한 민중이 무장투쟁을 선택하고 시민군의 일원으로 도청에 남아 죽음을 맞이하는 이야기와 이들의 싸움을 기록하고 역사적 투쟁을 계속해 나가는 살아남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쓰고 있다. 이 작품에서 죽음으로써 항쟁의 주체가 됐던 이들이나 살아남아 항쟁을 계속하는 인물은 모두 여성이다. 이런 점에서 이 작품은 광주항쟁에 대한 민중 여성의 관점을 일관되게 견지한 작품으로 평가된다. 그러나 <저 당일가전내구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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