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의 시초테오도르 제리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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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sans339   댓글: 0   조회수: 81 날짜: 2025-07-26본문
신불자 상조내구제
낭만주의의 시초테오도르 제리코(Theodore Gericault)메두사 호의 뗏목(1819) 일부.1818년 프랑스 파리의 한 허름한 방. 스물일곱 살 청년의 눈은 광기로 번뜩였고, 며칠 전 밀어버린 머리카락은 까슬까슬했습니다. 방구석에는 썩어가는 시체의 팔다리와 잘린 머리가 뒹굴었습니다. 정신이 나갈 정도의 끔찍한 악취였지만 청년은 아랑곳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매일같이 시체의 모습을 그림으로 그렸습니다.불과 몇 달 전만 해도 그는 모두가 부러워하는 청년이었습니다. 평생 먹고살 걱정 없는 부자, 재능을 인정받는 화가, 파리 사교계의 멋쟁이. 하지만 지금 그 모든 건 지나가 버린 얘기일 뿐이었습니다. 그가 여섯 살 연상의 외숙모와 금지된 사랑에 빠졌고, 끝내 아들까지 낳았기 때문이었습니다.그는 미친 듯이 캔버스에 매달렸습니다. 당시 프랑스 사회를 뒤흔든 대참사, ‘메두사호 뗏목 사건’을 그리며 자신의 마음속 지옥을 캔버스에 옮겼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그 모든 격정을 담은 걸작, ‘메두사호의 뗏목’이 태어났습니다.메두사 호의 뗏목(1819). /루브르박물관그 남자는 낭만주의 미술의 선구자, 테오도르 제리코(1791~1824). 한때 모든 것을 가졌던 그는 어떻게 이토록 처절한 광기에 사로잡히게 된 걸까요. 이것은 한 남자의 영혼이 파괴되는 과정, 그 파멸 속에서 피어난 불멸의 예술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자유로운 영혼제리코는 ‘금수저’였습니다. 부잣집에서 태어난 그는 열일곱 살 때 어머니에게 막대한 유산을 물려받았고, 평생 먹고살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될 자유를 얻게 됐습니다. 그 자유로 제리코가 가장 먼저 한 일은 학교를 때려치우고 화가의 길을 걷기 시작한 것이었습니다. 그에게는 천부적인 미술 재능이 있었거든요.제리코는 규칙과 규율을 싫어하는 ‘자유로운 영혼’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아카데미에 입학해 교육 과정을 따르는 대신 여러 화가의 작업실을 오가며 자유롭게 그림을 배우기로 했습니다. 스승의 화실에서도 제리코는 정해진 규칙을 따르지 않았습니다. 모델이 오른팔을 들면 그는 “모델을 그대로 그리는 건 지루하다”며 왼팔을 든 모습을 그렸지요. 스승의 그림을 베껴 그리는 시간에는, 차분하고 단정한 그림을 격정과 에너지로 가득한 자신만의 스타일로 멋대로 바꿔 그렸습니다. 그림을 본 스낭만주의의 시초테오도르 제리코(Theodore Gericault)메두사 호의 뗏목(1819) 일부.1818년 프랑스 파리의 한 허름한 방. 스물일곱 살 청년의 눈은 광기로 번뜩였고, 며칠 전 밀어버린 머리카락은 까슬까슬했습니다. 방구석에는 썩어가는 시체의 팔다리와 잘린 머리가 뒹굴었습니다. 정신이 나갈 정도의 끔찍한 악취였지만 청년은 아랑곳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매일같이 시체의 모습을 그림으로 그렸습니다.불과 몇 달 전만 해도 그는 모두가 부러워하는 청년이었습니다. 평생 먹고살 걱정 없는 부자, 재능을 인정받는 화가, 파리 사교계의 멋쟁이. 하지만 지금 그 모든 건 지나가 버린 얘기일 뿐이었습니다. 그가 여섯 살 연상의 외숙모와 금지된 사랑에 빠졌고, 끝내 아들까지 낳았기 때문이었습니다.그는 미친 듯이 캔버스에 매달렸습니다. 당시 프랑스 사회를 뒤흔든 대참사, ‘메두사호 뗏목 사건’을 그리며 자신의 마음속 지옥을 캔버스에 옮겼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그 모든 격정을 담은 걸작, ‘메두사호의 뗏목’이 태어났습니다.메두사 호의 뗏목(1819). /루브르박물관그 남자는 낭만주의 미술의 선구자, 테오도르 제리코(1791~1824). 한때 모든 것을 가졌던 그는 어떻게 이토록 처절한 광기에 사로잡히게 된 걸까요. 이것은 한 남자의 영혼이 파괴되는 과정, 그 파멸 속에서 피어난 불멸의 예술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자유로운 영혼제리코는 ‘금수저’였습니다. 부잣집에서 태어난 그는 열일곱 살 때 어머니에게 막대한 유산을 물려받았고, 평생 먹고살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될 자유를 얻게 됐습니다. 그 자유로 제리코가 가장 먼저 한 일은 학교를 때려치우고 화가의 길을 걷기 시작한 것이었습니다. 그에게는 천부적인 미술 재능이 있었거든요.제리코는 규칙과 규율을 싫어하는 ‘자유로운 영혼’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아카데미에 입학해 교육 과정을 따르는 대신 여러 화가의 작업실을 오가며 자유롭게 그림을 배우기로 했습니다. 스승의 화실에서도 제리코는 정해진 규칙을 따르지 않았습니다. 모델이 오른팔을 들면 그는 “모델을 그대로 그리는 건 지루하다”며 왼팔을 든 모습을 그렸지요. 스승의 그림을 베껴 그리는 시간에는, 차분하고 단정한 그림을 격정과 에너지로 가득한 자신만의 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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