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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sans339   댓글: 0   조회수: 2 날짜: 2025-08-0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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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정부, 한국에 관련 자료 75건 제공日 언론인 "후생성, 관련 자료 650개 보관"정부 관계자 "외교부 통해 일본에 요청할 것" 오는 24일은 광복 직후 귀국하려던 재일 한국인을 태운 채 침몰한 우키시마호 사건 80주기이다. 하지만 조사는 걸음마 단계로, 추가 자료가 필요한 상황이다. 사진은 우키시마호가 침몰한 교토 마이즈루 시모시바가 해안에서 헌화하는 피해자 유족.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 [더팩트ㅣ송호영 기자] 광복 직후 귀국하려던 재일 한국인을 태운 채 침몰한 우키시마호 사건이 80주기를 앞두고 있지만 조사는 이제 걸음마를 뗀 수준이다. 조사를 위해 정부가 일본에 관련 자료를 추가로 요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7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이상식·김준혁·이수진·이용선 더불어민주당 의원 주최로 '우키시마호 폭침, 80년간 잃어버린 기억 : <승선인 명부 분석과 향후 계획>' 세미나가 열렸다. 세미나에선 우키시마호의 승선인 명부에 대한 논의가 오갔다.우키시마호는 화객선(여객과 화물을 동시에 수송하는 배)이었으나 일본 해군에 징발됐다. 사건 당시 탑승자 대부분이 강제노역 피해 노동자들로 알려졌다. 1945년 8월 22일 아오모리 오미나토항을 출발해 부산항에 도착할 예정이었으나 같은 달 24일 교토부 마이즈루항에 기항 중 선체 하부 폭발로 침몰했다.현재 우키시마호 사건에 대한 한국과 일본의 해석이 엇갈리고 있다. 일본은 우키시마호가 2차 세계대전 당시 미군이 설치한 기뢰로 인해 폭침했다고 밝힌 것에 반해, 생존자와 유족들은 일본의 계획적인 범죄라고 주장한다.파악된 피해 규모도 차이가 있다. 일본은 송환자 3725명과 승조원 255명이 탑승했고 이중 조선인 524명과 승조원 25명이 사망했다고 발표했다. 생존자와 유족들은 우키시마호에 탑승한 인원은 약 7000명, 사망자도 3000명이 넘는다고 주장하는 상황이다.피해자 유족들은 진상규명을 요구하고 있다. 1992년에는 일본 정부의 안전관리 의무 위반을 문제 삼아 일본 법원에 소송을 내기도 했지만 2004년 패소가 확정됐다.우리 정부는 2005년 진상조사를 벌였지만, 뚜렷한 폭발 원인이나 사망자 수에 대한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수사를 중단했다. 행정안전부 현대자동차그룹 제공 현대자동차와 미국 제너럴모터스(GM)가 아메리카 대륙을 공략할 신차 5종을 공동 개발한다. 그룹사 기준 글로벌 판매량 3·4위로 라이벌 관계인 두 회사가 사업 불확실성이 가장 큰 시점에 손을 잡은 거다. 현대차는 미국 관세 이슈와는 무관하다는 입장이지만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7일 현대차에 따르면 두 회사는 최근 중남미와 북미 시장을 겨냥한 신차 5대의 플랫폼을 공동 개발하고 공유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계약을 맺었다. 중남미 시장 공략을 위한 중형 픽업, 소형 픽업, 소형 승용,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등 4종과 북미 시장용 전기 상용 밴 등 총 5종의 신차를 함께 개발한다. 두 회사는 각자 강점이 있는 차급의 플랫폼을 주도적으로 개발한 뒤 공유할 계획이다. GM이 중형 트럭 플랫폼을 맡고, 현대차가 소형 차량과 전기 밴 플랫폼을 주력으로 개발한다.통상 신차 1종을 개발하려면 4~5년에 걸쳐 수천억원의 비용이 들어간다. 업계에선 두 회사가 플랫폼을 공유하면 개발 비용을 절반 수준으로 낮출 수 있다고 추산한다. 미국이 던진 고율 관세로 인해 급증한 원가 부담을 줄일 수 있게 된 거다.현대차는 미국 관세 이슈와는 무관하다는 입장이지만 업계 해석은 다르다. 글로벌 완성차 업체 간 협업 중 가장 긴밀한 형태로 평가받는 이번 계약이 어느 때보다 원가 상승 부담이 가장 커진 시점에 나온 것에 주목한다. 완성차업계 한 관계자는 “완성차 업체의 핵심 기술력이 총망라되는 플랫폼을 공유하는 건 이례적인 일”이라고 설명했다.이번 협업이 중남미 시장을 겨냥한 신차에 집중됐다는 점에서 중국 브랜드 견제용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중남미는 BYD(비야디) 등 가성비를 앞세운 중국 브랜드가 가장 빠르게 확산하는 대표적인 지역이다.두 회사는 공유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각자 개발한 내·외장을 적용해 판매한다. 당초 로이터는 두 회사가 공동생산한 뒤 각자의 로고를 다는 ‘리배징’(rebadging) 형태로 협업할 거라고 보도했지만 추후 논의 과정에서 방향이 틀어진 것으로 보인다. 2028년 출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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